누구의 관심도 못한 나머지 자멸했던 블로그를 복원해 보려는 시도 하에 만든 블로그.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하는 곳을 구태여 복원해 봤자 뭐가 달라지나 싶지만 일단 해본다.
Thursday, March 2, 2017
2016년 10월 26일 수요일 독립영화와 안타까움
앞서 웬만해선 못 볼 것 같다는 위기감(?)에 야구도 제끼고 보러 갔다고 한(http://dbzlanfksg.blogspot.kr/2017/03/2016-10-25-2-5.html) 영화는 섹 알 마문 감독의 단편선이었다. 이주노동자 출신으로선 드물게 카메라를 잡게 된 사례로 자연스럽게 이 감독의 카메라도 이주노동자 그 중에서도 특히 미등록 이주노동자(흔히 불법체류자라고 부르는)들에게 향한다. 이번에 처음 보게 되었지만 정말 이주노동자들의 시선과 생각을 잘 담아낸 영화들이었다. 이주노동자들의 이야기 뿐만이 아니라 배우가 한국인들로만 이루어진 영화도 한 편 있었는데 이 영화도 수준급으로 제한된 자유와 위계질서가 횡포를 부리는 한국 사회를 아주 잘 표현해낸 작품이었다.(감독 본인은 부족한 영화이고 실수도 잦았다며 더 많이 배워야 된다고 이야기했지만) 문제는 한국독립영화협회의 쇼케이스 같은 특별한 곳을 찾아다니지 않으면 이런 작품이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구매고 뭐고 개뿔도 없다. 그냥 극장에서 볼 수 있으면 보는 거고 아니면 마는 거다. 전에 봤던 이영 감독의 <불온한 당신> 같은 경우에도 상당한 의미를 담고 있는 작품이라 생각했지만 본 이후로 달리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해마다 많은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내가 보는 작품은 한국에서 만들어지는 것에 한정해도 1%나 되긴 하는 걸까? 많은 작품들이 손가락 사이로 물이 새어나가는 것처럼 사라진다. 안타깝지만 나에겐 한계의 벽이 너무나도 크기만 하다. 그저 보이는 기회에 달려들 뿐이다.(그래서인지 쇼케이스 담당자 분들이 나를 알아본다. 이건 이것대로 곤란한데...) 내가 안 봐도 좋으니 되도록이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독립영화 중 의미있는 작품을 골라냈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만 대부분은 멀티플렉스가 강요하는 영화 보려고 한 번 볼 때마다 만 천 원씩 내고 있고...(주말 만 원 수준인 줄 알았는데 요즘 알아보니 더 비싸졌다카더라... 4DX 같은 옵션이 붙으면 얼마일지 상상도 안 된다카더라...) 뭐 내가 이런 말을 해봤자 그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지충 꺼지셈" 밖에 더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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